DDP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합니다

메뉴 닫기

DDP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메뉴 닫기

상세 검색

닫기

DDP 소개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 DDP 여성 건축가로서는 최초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자하 하디드(Zaha Hadid)가 설계한 DDP는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입니다.
자하 하디드의 DDP설계안에는 동대문 지역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사회적·경제적 토대 위에 새로운 미래적 가치와 비전을 더한 동대문의 새 풍경이 담겨 있었습니다.
자하 하디드는 이른 새벽부터 밤이 저물 때까지 쉴 새 없이 변화하는 동대문의 역동성에 주목해 곡선과 곡면, 사선과 사면으로 이뤄진 특유의 건축 언어로 자연물과 인공물이 이음새 없이 이어지는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콘셉트를 기반으로 DDP는 동대문이 갖는 상징성에 새로운 풍경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건립 개요
건립 개요 표 - 위치, 규모, 건립 기간, 시설 공간, 설계자, 시공사, 운영 기관으로 구성
위치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81 DDP(20필지, 옛 동대문운동장 터)
규모 연면적 86,574㎡(지하3층, 지상4층, 최고높이 29m)
건립 기간 2009.04.28 ~ 2014.03.21
  • 2009.04.28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착공식 및 홍보관 개관
  • 2009.10.27 동대문역사문화공원 개장
  • 2013.11.30 DDP 완공
  • 2014.03.21 DDP 개관
시설 공간 5개 시설 15개 공간
  • 아트홀(4,953.48㎡) : 아트홀 1관, 아트홀 2관, 컨퍼런스홀
  • 뮤지엄(7,928.49㎡) : 전시1관, 전시2관, 디자인둘레길, 둘레길갤러리
  • 디자인랩(8,206.08㎡) : DDP쇼룸, K컬처갤러리, 디자인쇼룸 &디자인 홀, 잔디사랑방
  • DDP마켓 : 문화콘텐츠, 체험, 숍인숍이 결합된 복합편집형 매장
  • 어울림광장(2,351㎡) : DDP 방문객의 편의제공 및 주변상권 활성화를 위한 공간 (24시간 개방)
  • 동대문역사문화공원(4,110.60㎡) : 친환경 디자인공원(이간수문전시장,갤러리문, 동대문운동장기념관, 동대문역사관)
설계자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삼우종합건축사무소
시공사 ㈜삼성물산
운영 기관 서울디자인재단
By 자하 하디드

자하 하디드는 건축과 도시, 그리고 디자인의 경계를 끊임없이 시험하는 혁신적인 건축가로 알려졌으며 2004년 여성 최초로 프리츠커 건축상(Prizker Architecture Prize)을 수상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독일의 패노 과학관, 비트라 소방서, 인스부르크의 베르그이젤 스키 점프대, 신시내티의 로젠탈 현대 미술관 등이 있습니다. 또한 런던의 건축재단, 2012년 런던 올림픽 해양관, 아부다비의 세이크 제이드 대교, 구겐하임공연예술센터, 두바이의 비즈니스베이 타워, 몽펠리에의 피에르 바이브 빌딩 등 다수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건축 스토리 Zaha Hadid 1950-2016 '건축은 사람으로 하여금 생각할 수 없는 것들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세계 최대 3차원 비정형 건축물 #대한민국 최첨단 공법의 집약체 #45,133장의 각기 다른 외장패널로 제작 #외내부 모두 직선하나 벽하나 없는 건축물 #5가지 건축 기술 #종이로만 그려낸 DDP를 실제로 구현
3차원 첨단설계기법 BIM 도입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Hadid)의 비정형 설계를 실제의 건축물로 구현하는 것은 기존의 2D 도면 설계방식으로는 시공 및 검토가 불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 서울디자인재단, 삼성물산은 한국의 순수 기술을 활용해 전체 공사를 3차원 입체설계 방식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도입하여 완성시켰습니다. 최근의 경향은 일반적인 건축물에서도 사전검토를 위해서 BIM 기법을 적용하기는 하지만 건축물 외벽과 같은 일부분에 대해서만 적용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DDP는 초기 터파기 공정부터 건축구조 건축인테리어마감 그리고 MEP(Mechanical Electrical Plumbing 기계전기배관), 조경부분까지 전 공정에서 BIM을 적용한 실질적인 최초의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BIM을 통해 제각기 다른 외장 패널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자동화 제작할 수 있었으며, 설치 시공에 있어서도 다시 고칠 필요 없이 한 번에 부착이 가능했습니다.

메가 트러스(Mega-Truss) 공법

자유분방하고 물결치듯 이어지는 곡선과 더불어 기둥이 보이지 않는 실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메가트러스와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이 적용되었습니다. 스페이스 프레임으로 장스팬과 곡면을 구현하면서 캔틸레버(Cantilever) 방식의 스페이스 프레임을 지지하기 위해 일반건축물이 아닌 교량 등의 큰 구조물에 들어가는 메가트러스를 사용한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기반으로 DDP 내부에 기둥이 없는 대형 공간들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45,133장의 외장패널 공사

한 장도 같은 것이 없는 45,133장의 알루미늄 패널. DDP와 일반 건축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비정형 외장 패널 입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외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외장 패널은 45,133장의 규격 및 곡률, 크기가 전부 달라 기존 생산방식 및 시공방법으로는 디자인구현, 품질확보, 공기 준수가 불가하고 국내·외에 벤치마킹할 수 있는 사례가 전무했습니다. 외장패널 공사를 정해진 비용과 공기 내에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삼성물산은 선박, 항공기, 자동차 등 모든 금속성형분야의 기술들을 총 망라하여 세계 최초로 2차곡면 성형 및 절단 장비를 제작했습니다.

노출콘크리트공사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건물 안팎에 다양한 모양의 비정형 노출콘크리트를 도입했습니다. 노출콘크리트는 거푸집을 떼어낸 콘크리트 표면에 별도의 마감을 하지 않고 콘크리트 구조체를 그대로 노출하는 마감이기 때문에 거푸집 제작 및 콘크리트 타설 시, 정밀한 작업과 품질관리가 요구됩니다. 게다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노출콘크리트는 자유 곡선으로 이루어진 비정형으로써 고난이도 작업이었습니다. 3차원 비정형 노출콘크리트를 구현하기 위해 삼성물산은 BIM을 활용 비정형 구조체의 단면을 300mm 간격으로 추출해 거푸집을 제작하는 Rib 합판 거푸집 공법을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비정형 내부 기둥 거푸집 제작에는 외장패널 성형장비를 이용, 스테인레스 스틸(Stainless Steel)과 알루미늄을 함께 적용해 매끈한 비정형 노출 콘크리트를 구현해냈습니다.

3차원 비정형 곡면 구현 내부마감공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내부 마감 모습도 외장 판넬과 같이 모든 면이 각기 다른 곡률과 형태로 설계된 3차원 비정형 형태로 곡면 구현이 가능하고 내화성이 있는 우수한 친환경 마감자재인 천연석고보드, G.R.G보드(Glassfiber Reinforced Gypsum Board), 코튼흡음재, 인조대리석 등으로 시공했습니다. 동일한 모양이 하나도 없는 3차원 비정형 형태인 내부 마감공사도 일반적인 설계기법으로는 구현이 어려워 외장판넬 시공과 마찬가지로 최첨단 설계기법인 BIM을 도입했는데, 본공사 시공에 앞서 비정형 내부 마감 형상의 실물 크기 모형(Visual Mock-up)을 수차례 제작함으로써 시공성 및 품질 향상방법을 모색하여 높은 수준의 시공품질을 확보했습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