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합니다

메뉴 닫기

DDP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메뉴 닫기

상세 검색

닫기

40026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
일정
2022-12-09 ~ 2023-04-30
장소
DDP 디자인랩 1층 디자인갤러리
시간
10:00 ~ 20:00 (무휴)
관람비용
무료
관련자료
개요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 전은 서울디자인재단(DDP)이 진행하고 있는 디자인 전시 시리즈의 일환으로, 이번 전시는 ‘타이포그래피’를 주제로 하여 진달래&박우혁의 작업 세계를 보여준다. 타이포그래피의 본질에 대해 질문하며, 새로운 질서를 제안하는 그들의 그래픽 작업들을 만나볼 수 있다.

“별들 사이의 광대한 암흑 속에는 기체, 티끌 그리고 유기 분자로 이루어진 성간 구름, 즉 성간운(星間雲)이 떠돌아다닌다.”(코스모스, 칼 세이건)

 

진달래&박우혁은 불확실하며 고정되지 않은 것을 시도해왔다. 별과 별 사이에 존재하는 미지의 세계 속 티끌 사이를 탐사하며 어떤 세계와 우주를 구축하는 여정을 지속해왔다. 《진달래&박우혁: 코스모스》는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의 그래픽 디자인 작업과 그래픽 작업을 단초로 발전된 예술작업이나 그 반대의 경우에서 발견되는 ‘그래픽적’ 파편들을 통해 진달래&박우혁의 작업 세계를 보여주는 전시다.

 

저술과 디자인을 하나로 엮는 〈스위스디자인여행〉이나 《제1회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와 《베니스건축비엔날레 한국관》의 그래픽 등 한국의 그래픽디자인계에 새로운 단서를 제시한 초기 작업에서부터 전위적 디자인 실험의 〈테이크아웃드로잉 신문〉 연작, 주요 미술 행사의 전시 그래픽, 현실을 그들만의 언어로 번역하고 기록하는 〈아카이브안녕〉, 그래픽을 설치, 사운드, 영상, 퍼포먼스로 확장한 〈마스터 플랜: 화합과 전진〉(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20)에 이르기까지 진달래&박우혁의 주요 그래픽 작업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타이포그래피란 무엇인가. 본질에 대해 묻는 그들의 작업은 가장 작고 유일한 타이포그래피 요소인 ‘활자’를 움직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텍스트의 체계와 구조를 낱낱이 쪼개 분석한 후, 공간 위에 새로운 질서의 배열을 시도한다. 진달래&박우혁의 텍스트와 이미지는 이동한다. 타이포그래피란 글자를 공간에 움직일 때 비로소 성립하므로, 동일한 원리에 따라 이미지를 움직여 타이포그래피한다. 그들이 이미지를 대하는 태도는 글자를 바라볼 때와 동일하다. 작업에 등장하는 추상적 기호, 패턴, 상징을 타이포그래피의 일부로 간주하는 것은 글자와 유사한 형태라서가 아니라, 글자처럼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활자의 배열이 두드러지는 작품뿐만 아니라, 이미지적 해석이 두드러지는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 주요 작품 소개]

〈아카이브안녕 1호-21호〉, 2011-현재, 신문

사물과 현상의 보편적 원리와 현상을 정의하는 사회, 문화적 태도를 미시적으로 관찰하고, 스스로의 언어로 재구성하는 동시에 비가시적 세계에 대한 낙관적인 직관을 기록한다는 컨셉 아래, 진달래&박우혁의 해석된 세계를 신문 형식의 매체를 통해 발행해왔다. 때로는 예술작업을 설명하는 출판물로, 때로는 그래픽 스코어나 개념을 보여주는 작품의 일부가 된다. 2011년 첫 발행되어 현재까지 21호가 발행되었다. 이번 전시에서는 지금까지의 모든 신문과 관련한 자료와 작업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상영한다.


〈안규철 테이블〉, 2008, 전시그래픽 아이덴티티

카페 겸 전시공간인 ‘테이크아웃드로잉’에 열린 전시 중 하나인 〈안규철 테이블〉을 위한 포스터, 엽서 등의 디자인이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가구의 골격처럼 결합하는 구조를 상상하게 하는 배열을 구사한다. 텍스트 배열은 좌측과 중앙의 분해 배열을 혼용해 자유로운 인상을 강조했다.


〈컬러스터디〉, 2015, 전시그래픽 아이덴티티

사비나 미술관에서 열린 전시, 《컬러스터디》를 위해 디자인한 포스터 시리즈다. 일정한 점과 선의 모듈을 기초로 알파벳 26자를 디자인한 후, 각각의 알파벳에 색을 부여하고 중첩해 일종의 컬러 패턴와 컬러조합을 구현한다. 3종의 포스터와 4종의 엽서로 제작되었다.

 

주최•주관 서울디자인재단

   

게시요청자 : 전시1팀 백민영 선임

전시 사진

위로